양파의 효능과 부작용

영양만점 양파의 효능과 부작용

양파는 한국요리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식재료중에 하나이며,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식재료 중에 하나입니다. 예로부터 양파는 근육통, 코감기, 불면증, 무좀, 충치 등의 다양한 민간요법으로 활용되어 왔으며 양파를 하루에 반개씩만 먹어도 비싼 약을 먹는 것보다 낫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양파의 효능은 뛰어납니다. 양파는 봄과 가을이 제철이며, 양파의 종류는 30여 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참고로 양파는 겉껍질과 색깔에 따라서 흰색 양파, 황색 양파, 자색 양파로 구별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편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황색 양파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영양 많고 맛좋은 양파의 효능과 부작용

 

혈관 건강 및 성인병 예방 - 붉은 양파의 성분 중 하나인 '퀘르세틴'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심장마비와 뇌졸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는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녹여 없애주며, 혈액의 점도를 낮춰 깨끗한 혈액을 만들어서 혈액의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등과 같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양파효능

당뇨 예방 및 치료 - 빨간 양파는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병 예방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참고로 양파는 정상적인 혈당은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높은 혈당에만 작용하여 정상치가 되면 자연스럽게 작용을 멈춘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치료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간 건강 및 숙취해소 - 양파는 글루타치온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간 기능을 개선해 주며, 알코올로 인한 숙취해소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술을 마실 때 양파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B1의 흡수율이 상승되면서 술독을 중화시켜서 간장을 보해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양파가루로 를 먹게 되면 간의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탈모방지 - 탈모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바로 혈액순환의 문제 때문입니다. 양파를 먹으면 혈관 건강이 좋아지며, 자연스럽게 두피에 혈액 공급이 잘 되어 탈모를 방지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양파즙으로 두피를 마사지를 하면 탈모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파즙 마사지 방법은 양파를 강판에 갈아 생즙을 낸 후에 머리카락이 빠지는 두피 위에 잘 묻혀준 후 브러시로 살살 두드리면서 마사지해주시고 깨끗이 씻어 주시면 됩니다.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 해 주시면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되며 더불어 비듬제거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냄새가 나서 힘들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 및 변비 예방 - 양파는 100g에 40칼로리로 열량이 낮고 지방이 거의 없습니다. 반대로 식이섬유는 풍부하여 장속의 당질과 지방의 흡수를 막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양파는 몸속의 콜레스테롤을 분해시켜 체중 조절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양파껍질의 경우에는 다이어트를 위해 양파 차로 많이 끓여 드시는데, 맛과 향이 없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자색 양파 즙의 효능은 장속의 독성 물질을 흡착하여 배출시켜주므로 변비에도 좋은 효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백내장 예방 및 눈 건강 -양파는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눈과 각막은 글루타치온이라는 성분이 부족하면 수정체가 흐려지면서 백내장이 생기게 됩니다. 양파에는 이 글루타치온 성분이 풍부한데, 백내장이나 여러 각막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불면증 및 신경 안정 - 양파의 효능으로 불면증에도 좋은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생양파를 썰어서 머리맡에 놓고 자면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는 우리가 긴장할 때나, 불안하고 초조할 때 생양파를 먹으면 진정제나 신경안정제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감기 및 코막힘 - 적색 양파 효능으로 감기와 가래 등 코막힘에도 좋습니다. 양파껍질을 까지 않은 상태로 양파를 접시에 담아서 방이나 거실 등에 놓아두면 감기가 잘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목이 아프고 몸살 기운이 있을 때 끓인 물에 양파 몇 조각을 넣어서 양파 차를 만들어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코막힘이 있을 때 머리맡에 양파를 놓고 자면 비염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코가 막혀서 답답할 경우에는 양파즙을 마시면 코가 뻥 뚫린다고 합니다.

기타 효능 - 적 양파는 뛰어난 살균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장균이나 식중독 예방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무좀이나 습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좋으며, 입안에 생양파를 3~8분간 씹으면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흉터가 있는 부위에 양파즙을 묻힌 후에 몇 번씩 발라주면 흉터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모기 물렸을 때 양파를 얇게 썰어 붙여주면 가려움과 부기를 가라앉혀 줍니다.

 

 

양파의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양파는 크게 부작용은 없지만 따뜻한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또한 양파는 칼륨 성분이 많기 때문에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양파 엑기스의 효능도 좋으므로 구입하셔서 공복에 섭취하면 위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식후나 식사 중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