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드시는법

아마씨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방법

 

미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푸드 중 하나

바삭바삭하고 고소한 아마씨

 

아마씨

아마과에 속하는 일 년생 초본식물이며, 중앙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섬유 작물, 식용 등으로 재배되는 식물입니다. 뿌리와 줄기, 잎은 '아마'라고 부르고 종자는 '아마자'라고 부릅니다. 아마씨는 색깔과 모양이 참깨와 많이 닮았습니다. 크기는 쌀알보다 조금 작고 맛은 고소하며, 들깨와 비슷한 느낌의 맛도 느낄 수 있습니다. 리넨 섬유의 원료가 되기도 하며, 러시아에서는 '먹는 금'이라 불리며 지구 상에서 가장 강력한 건강 효능을 지닌 식물 중 하나라고 합니다.

미국 국립 암 연구소는 항암 및 국민건강을 위한 가장 좋은 식품 중 하나라고 지목하기도 했으며, 독일 및 일부 유럽 국가에서는 약으로도 처방한다고 합니다.

 

아마씨효능


아마씨 성분

아마씨의 주요 성분으로 지방 41%, 섬유소 28%, 단백질 20% 로 함량이 높고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오메가-6 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조리를 할 때 흔히 사용하고 있는 식물성 기름인 옥수수유와 대우유는 전제 지방산 중 오메가 성분이 각각 1%, 8%인데 아마씨는 전체 지방산의 57%가 오메가-3 지방산입니다. 아마씨는 오메가-3 지방산과 에스트로겐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고,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리그나)은 대두(콩)보다 무려 1,270배, 석류에 비해 2,700배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함유량 비교

- 고등어의 44배, 연어의 30배, 호두의 11배

아마씨는 인체에서 만들어 낼 수 없는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용성과 불용성 섬유질이 들어 있어 당뇨뿐 아니라 장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아마씨 효능

1. 혈관질환 예방

- 아마씨에는 식물성 오메가-3 도 잘 알려진 알파리놀렌산이 다량 함유되어 혈관질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항암효과

- 종양 생성을 억제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항암효과에 탁월합니다.

3. 뇌기능 향상

-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어 혈관질환 개선 및 성장기 청소년의 뇌기능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4.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

- 아마씨는 건조한 것을 촉촉하게 해주는 윤조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배변, 피부 건조, 어지럼증 등에 도움을 줍니다.

5. 인슐린 감수성 향상

- 아마씨오일과 아마씨는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킵니다. 인체에서 인슐린 반응이 힘들어지게 되면 혈당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더 많은 인슐린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합니다. 아마씨와 아마씨오일은 이러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항산화 효능

- 아마씨는 리그난을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으며, 당뇨병의 진행속도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심장병과 뇌졸증 위험 감소

- 아마씨의 섬유질과 오메가-3 지방산 등의 영양소가 심장병과 뇌졸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용성 섬유질이 지방 대사에 영향을 주어 콜레스테롤 흡수를 감소시키는데, 아마씨의 섬유질이 인체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약 15%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8. 항 염증 효능

- 오메가-3 지방산중 하나인 알파리놀렌산 역시 강력한 항 염증 효능이 있습니다. 뇌졸증 위험요소인 동맥이 막히는 걸 억제하고,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감소시켜 줍니다.


아마씨 먹는 법

- 1일 1회, 1회 약 4g씩 섭취하세요. 1일 총 16g을 넘지 않도록 해주세요. 볶은 아마씨는 직접 씹어서 드셔도 됩니다.

Tip:통쨰로 드시면 좋은 성분이 배출되니 가급적 가루로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 물 2~3리터에 20~30g을 넣고 20~30분 정도 끓여 냉장 보관하시면서 차로 드셔도 좋습니다. 시리얼, 요구르트, 요거트, 치즈 등에 뿌려서 드시거나 믹서기로 갈아서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마씨효과


아마씨 보관방법

- 아마씨가루(분말)은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씨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아마씨에는 시안베당체라는 독성 물질이 있습니다. 이 독성물질은 체내에서 이상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아마씨는 반드시 잘 볶은 아마씨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평소 변이 무르거나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셔야 합니다. 아마씨는 벼을 무르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과량 섭취, 또는 충분한 물과 같이 섭취하지 않으면 장폐색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약물과 같이 섭취하게 되면 상호작용을 하게 되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마씨의 올바른 섭취로 모두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바라며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