씀바귀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씀바귀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씀바귀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뿌리와 잎에 있는 흰 즙이 맛이 써서 씀바귀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씀바귀 효능이 좋아 오래전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씀바귀의 다른 이름으로는 쓴 나물, 쓴 귀물, 싸랑부리라고도 합니다.

 

3월~4월이 제철이라 따뜻한 봄에 많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봄 제철 나물로써 나물이나 무침 등으로 많이 먹습니다.

 

씀바귀의효능1

 

씀바귀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씀바귀 효능

혈관 질환 예방

씀바귀에 다량 들어 있는 시나로사이드와 토코페롤 등의 각종 항산화 성분들은 혈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관 속 유해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에도 좋으며,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각종 혈관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씀바귀에 함유된 알리파틱 및 이눌린 등의 여러 항암 성분들은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막아주는 항암 작용을 비롯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씀바귀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씀바귀의효능2

 

 

간 건강에 좋음

씀바귀에 다량 들어 있는 아르기닌 성분을 비롯해 알라닌과 트레오닌 등의 성분들은 간에 축적되어 있는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간의 피로를 해소하여 간 기능을 개선하고 간의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에 좋음

씀바귀에는 엽산과 철분이 들어 있어서 조혈 작용을 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노화 예방에 좋음

씀바귀의 토코페롤 성분과 시나로사이드 등의 여러 항산화 성분들은 체내 세포를 파괴함으로써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해열 효과

씀바귀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체내 발생하는 열을 내려주고, 내장에 축적된 독소를 풀어주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씀바귀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습진 치료에 좋음

씀바귀 효능으로 습진으로 인하여 손끝이 갈라지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씀바귀를 달여 만든 물을 꾸준하게 섭취하거나 습진이 난 부위에 발라주면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위장 건강에 도움

씀바귀에 함유된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은 소화력을 증진하여 줌으로써 위와 장의 건강 관리에도 도움이 되며, 입맛이 없을 때 섭취하면 식욕을 돋우는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씀바귀의효능3

 

 

면역력 강화에 도움

씀바귀에는 알리파틱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체내 면역 체계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면역력이 강화됨에 따라 환절기나 겨울철 감기와 같은 면역력 약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에 좋음

씀바귀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인슐린을 분비를 조절하여 식후 혈당이 급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씀바귀 종류

  • 씀바귀
    씀바귀의 어린잎과 뿌리를 봄나물로 먹을 수 있는데, 쓴맛이 나서 '씀바귀'라 부른다. 꽃 속의 꽃술은 진한 갈색이며, 꽃잎은 5 또는 6장이다.
  • 흰 씀바귀
    씀바귀와 꽃 색상만 다르며, 꽃잎이 5-6장이며, 흰꽃이 피어서 흰 씀바귀라고 합니다.
  • 선 씀바귀
    흰색 꽃이 피고, 흰 씀바귀보다 꽃잎이 23-24개로 더 많다. 줄기가 곧게 서서 선 씀바귀라고 한다.
  • 벋음 씀바귀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어 있기 때문에 생긴 이름으로 꽃잎은 23-24개로 많다.
  • 벌 씀바귀
    벌판에서 자라기 때문에 생긴 이름이며, 화살촉 모양으로 뾰족한 잎을 이루고, 작은 꽃송이가 모여 핀다.
  • 좀씀바귀
    넓은 달걀 모양의 잎이 뿌리줄기에 어긋나며 모여 난다. 다른 씀바귀 종류와 잎이 전혀 다르다는 것이 특징이다.

 

 

 

씀바귀 부작용

씀바귀 효능도 다양하게 많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씀바귀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지만, 평소 몸이 차갑거나 손발이 차가운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익한 건강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