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좋은 음식 6가지와 운동

신장에 좋은 음식 6가지와 운동

장기가 콩 또는 팥과 비슷하게 생겨서 생긴 콩팥이라고도 하는 신장은 우리 몸속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체내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기관이니 만큼 평소에 관심을 갖고 신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신장 건강에 주의해야 합니다.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 수분과 전해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각종 질환과 노폐물 배출에 문제가 생겨 부종과 고혈압 등과 같은 질병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신장에좋은음식1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중 대표적인 음식이라면 당연 팥입니다.

 

팥은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여 신장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아주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신장에좋은음식2

 

또한 팥의 뛰어난 이뇨 작용으로 체내의 노폐물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호박

호박도 신장 건강에 뛰어난 효과를 가진다고 합니다.

 

호박에 함유된 비타민과 섬유질 성분은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해주고, 신장의 약화로 인해 발생하는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호박의 펙틴 성분과 무기질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신장 건강 외에도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사과

사과도 신장 건강에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 섬유질이 풍부하여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사과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염증을 완화하고 소염 작용에도 뛰어나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는 데 좋다고 합니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신장의 세포 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며, 사포닌과 글리코시드와 사포닌 성분은 노폐물을 배출하는 이뇨 작용과 혈액의 정화 작용은 물론이고 요로 결석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검은콩

검은콩은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고 혈액의 노폐물을 제거하기 때문에 신장을 보호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검은콩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염증의 완화에도 좋고 부종을 완화하는데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라즈베리

라즈베리에 다량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 엽산 성분들은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신장 기능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신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신장에 안 좋은 음식

너무 많은 인은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섭취량을 조절해야 한다고 합니다. 신장에 좋지 않은 식품들을 알아봅니다.

  • 고기, 유제품, 견과류, 대부분의 곡물
  • 고기 및 단백질이 많은 식품
  • 소금(나트륨)
  • 백색 식품 - 밀가루, 화학조미료, 백미, 백설탕, 맛소금 등은 신장에 좋지 않아 피하는 게 좋습니다.
  • 칼륨이 많은 식품
  • 아이스티 - 신장이 약하다면 아이스티는 절대 마시면 안 되는 식품입니다. 아이스티에 들어있는 옥살레이트는 신장 결석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 탄산음료

 

 

 

신장에 좋은 운동

발목을 회전시키고 터는 운동
이 운동을 하게 되면 엉덩 관절이나 무릎, 발목 등을 풀어주고, 동시에 방광이나 콩팥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척추를 돌려주는 운동

이 운동은 척추를 기준으로 하여 굳어서 뻣뻣하게 된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신장은 척추와 관련이 많기 때문에 이 운동을 계속적으로 진행하면 좋다고 합니다.

 

 

항문을 쪼이는 것

이 운동을 통해 항문 근처에 있는 혈자리가 자극을 받아서 여러 가지 콩팥 문제와 치질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에 도움되는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