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시금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시금치는 명아주과에 속하는 1-2년생 풀로서 아시아 서남부 지역이 원산지이며 추위에도 잘 견디고 잎도 많은 채소이며,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서 채소의 왕이라고 할 정도로 시금치 효능은 우리 건강에 많은 이로움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슈퍼푸드에 선정될 만큼 시금치의 뛰어난 효능을 인정받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시금치의효능1

 

시금치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시금치 효능

뼈 건강에 도움

시금치에 다량 들어 있는 비타민K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시금치의효능2

 

그리고 시금치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칼슘을 비롯하여 마그네슘과 인 등의 무기질 성분들도 뼈를 튼튼하게 하여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좋음

시금치에는 다양한 비타민들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시금치에 들어 있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도 체내에서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세포의 노화 속도를 늦추어 준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효과

시금치에 많이 들어 있는 각종 항산화 성분들로 인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시금치의효능3

 

또한 시금치의 풍부한 엽산 성분으로 인해 뇌의 노화를 막아주고, 뇌 기능을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어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에 도움

시금치에 함유된 알파리보산 성분은 인슐린 저항선을 개선하고 혈당을 내리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시금치에는 마그네슘 성분도 풍부하여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시금치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혈관 내 독소와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해주고, 혈압을 안정적으로 조절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시금치 효능은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시금치의효능4

 

이렇게 혈관이 건강해짐에 따라 혈액 순환에도 좋은 영향을 주어 고혈압과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음

시금치에 함유된 다양한 소염 성분들은 체내에서 여러 염증에 대응한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나 균과 같은 염증을 일으키는 요소들이 많은데, 이를 잘 관리하지 못하면 염증이 생기고 병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평소 면역력이 중요한데, 시금치처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좋음

시금치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망막의 손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시금치 효능은 눈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의효능5

 

이외에도 비타민A 성분은 야맹증이나 결막염, 백내장 등과 같은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체중 조절에 도움

시금치의 칼로리 성분은 100g 기준으로 30칼로리 정도이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시금치에 함유되어 있는 콜레시스토키닌 성분은 뇌 속에서 포만감을 불러일으키고 식욕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

시금치는 빈혈을 개선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의효능6

 

시금치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C와 철분 성분은 빈혈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시금치는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시금치의 엽산 성분은 임산부의 건강과 태아의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 효과

시금치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A와 비타민B2, 항산화제들은 모발의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고, 탈모를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에 필요한 여러 비타민과 항산화제, 그리고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모발에 윤기를 더해주고 모발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시금치 부작용

시금치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에는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좋은 효능이 많지만, 그렇다고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면 요로 결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특히, 콩팥이 안 좋은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이라면 시금치 섭취는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K 성분이 약리 작용을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함께 보면 유익한 건강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