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비아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스테비아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스테비아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등이 원산지입니다. 습한 지역이나 하천에서 주로 서식하는 스테비아는 설탕초라고도 하는데, 단맛이 설탕에 대한 비율이 약 300배에 달하고, 스테비아 효능 또한 좋아 차로 마시거나 껌이나 커피, 청량음료 등에 감미료로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스테비아는 설탕을 대용하는 천연 감미료로 우리 건강에 이로운 효능들이 많다고 합니다.

 

스테비아의효능1

 

스테비아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스테비아 효능

당뇨 개선에 도움

스테비아의 줄기와 잎 부분에는 단맛을 내는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설탕의 당분에 비하여 약 200~300배 높다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는 작용을 하여 당뇨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구강 건강에 도움

스테비아는 단맛이 강하긴 하지만 당지수는 적기 때문에 구강 속 세균의 증식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여 구강 건강과 충치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스테비아의효능2

 

노화 예방에 좋음

스테비아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고,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전 예방 효과

스테비아의 효과로 혈전의 생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스테비아에 들어 있는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은 몸에서 배출만 되는 것이 아니라 혈액의 점도를 낮추는 작용을 하여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케이트콜라민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전을 생성하여 혈관을 막는 작용을 하는데, 스테비아를 섭취하면 케이트콜라민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자율 신경 안정에도 도움이 되어 혈전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스테비아 효능으로 뛰어난 항산화 작용과 항바이러스 작용을 통하여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 강화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체중 조절 효과

스테비아 효과로 체중 감량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스테비아의 단 맛은 설탕보다 매우 강하지만 당이 없고, 칼로리가 0kcal로 체중 감량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만 방지에 좋음

스테비아는 설탕에 비하여 단맛이 강하긴 해도 혈당을 올리지 않으며,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감미료로써 다이어트와 비만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살균과 해독 작용

스테비아 효능으로 살균 작용과 해독 작용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스테비아에는 살모넬라균이라는 식중독을 살균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좋은 균은 살균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스테비아의효능3

 

또한 스테비아에는 히스티민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해독 효과가 있어서 특히 꽃가루 알레르기 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관 질환 예방 효과

풍부한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은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의 점도를 낮추어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에 좋음

스테비아를 섭취하면 과음 후 숙취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스테비아에는 비타민B6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뇌의 신경 세포에 다량 존재하면서 세로토닌의 분비를 도와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B6는 간 기능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하여 알코올 해독과 숙취 해소, 피로 해소 등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테비아 설탕 부작용

스테비아 효능도 다양하게 많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스테비아를 하루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루 권장량은 자신의 체중 Kg 기준으로 4mg이며,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테비아는 알코올과 만나면 화학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니 술로 담가서 섭취하면 절대 안 된다고 합니다.

 

 

 

건강 관련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