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백초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삼백초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삼백초는 삼백초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장마철에 꽃을 피웁니다. 습지에서 주로 자생하는 식물이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에 주로 분포하고 있으며 잎, 꽃, 뿌리가 모두 하얀색이어서 삼백초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삼백초00

삼백초는 뿌리를 비롯해 줄기, 잎, 꽃 전체를 약재로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요리의 첨가하는 재료로 활용되고, 생즙이나 차로 끓여서도 마십니다.

삼백초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완하(緩下) 작용으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장 내의 유해균을 억제하고 숙변을 제거하여 장 건강을 도와주어 변비를 개선해 주는 등 여러 효능이 있습니다.

삼백초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삼백초의 9가지 효능

독소 배출 효과

삼백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퀘르세틴 등의 성분은 체내 유해한 각종 독소 및 노폐물을 없애주는 해독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삼백초는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 쌓여있는 중금속 배출에도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삼백초01삼백초02

 

 

이뇨작용 효과

삼백초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은 체내 쌓여있는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이뇨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나트륨 성분이 밖으로 배출됨에 따라 몸이 붓는 증상이나 부종을 완화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삼백초03삼백초04

 

고혈압 예방 효과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혈관 내 나트륨 성분을 배출시킴에 따라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삼백초에 함유된 퀘르세틴 및 퀘르시트린 성분들이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키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고혈압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삼백초05삼백초06

 

위 건강 개선

삼백초에 함유된 여러 항염 물질은 위의 염증을 제거하고 위의 전반적인 건강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위염이나 위궤양 예방과 증상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삼백초07삼백초08

 

뼈 건강 효과

삼백초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과 인, 미네랄 성분들이 풍부히 들어있기에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 성분들은 골밀도를 강화하는데도 탁월한 작용을 하여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삼백초09삼백초10

 

변비 개선 효과

삼백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장운동을 활성화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삼백초에 풍부하게 함유된 여러 항염물질들은 장내 독소 제거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여 여러 장과 관련된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삼백초11삼백초12

 

 

피부건강에 좋다

삼백초 효능에 있어 뛰어난 염증 제거 효과는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고, 독소 제거에 뛰어난 작용을 하여 피부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미백 및 보습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삼백초의 데카 노일 아세트 알데히드라는 성분은 살균, 항균 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부염의 원인이 되는 세균의 작용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삼백초14삼백초13

 

소변 배출 효과

삼백초의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인하여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요도염이나 방광염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삼백초15삼백초16

 

항암 효과

삼백초의 항암성분은 효과가 좋은데, 암세포를 소멸시키는 작용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간암과 폐암에 더 좋다고 합니다.

주요 성분인 쿠에르시트린은 암의 전이 활동을 억제하여 치료에도 좋고 암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예방 효과에도 좋다고 합니다.

삼백초17삼백초19삼백초18

 

 

삼백초 부작용

삼백초에는 여러 가지 좋은 효능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도 과다 섭취할 경우에도 좋지 않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 관련 다른 글 더보기

벌화분(꿀벌꽃가루)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황기의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방법

여주의 효능과 부작용 - 당뇨에 좋아요

쌀을 이용한 각질 제거 방법 6가지

기름진 머리 관리 11가지

동충하초 효능 9가지와 먹는 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출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0) 2020.10.28
우롱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0) 2020.10.26
계피차 효능 12가지  (0) 2020.10.24
당뇨에 좋은 과일 8가지  (0) 2020.10.24
관절염에 좋은 음식 8가지  (0) 2020.10.19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