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민들레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민들레는 국화과 여러해살이풀이며, 길가에 흔히 보이는 민들레는 서양에서 들어온 것이며, 국산 토종 민들레는 흰색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민들레를 나물이나 된장국에 넣어 먹었다고도 합니다. 민들레에 함유된 영양 성분이 뛰어나 약재로도 많이 쓰이고, 민들레 차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민들레를 포경영이라고 하는데 이 민들레를 건조한 민들레차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민들레차효과01

 

 

민들레차 효능

기관지 건강에 좋음

민들레차 효능으로 꾸준하게 섭취하면 기관지 내 점막을 보호하고, 기관지의 염증을 배출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민들레차효과02

 

또한 편도선염이나 기관지염, 인후염 등과 같은 여러 호흡기와 기관지 질환을 치료하는데도 좋고, 천식을 치료하거나 잦은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관 질환 예방 효과

민들레에 함유된 리놀산과 시토스테롤 성분들은 혈관 속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어 혈행을 개선하는데 좋다도 합니다.

이 효과로 여러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민들레차의 뛰어난 항바이러스 작용으로 인해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차효과03

 

그리고 환절기나 겨울철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하기 쉬운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으며, 감기로 인해 발생하는 열을 내려주는 해열 작용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소화 촉진에 도움

민들레차는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평소 소화가 잘 안되거나 잘 체하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 민들레차를 섭취하면 위를 보호해주고, 담석증 등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민들레차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위 건강에 도움

민들레차는 위와 장의 건강을 향상하는데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민들레차효과04

 

특히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 위염이나 장염, 위궤양 등과 같은 여러 위장 질환들을 예방하고 그 증상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효과

암은 보통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민들레 줄기에서 나오는 진득한 흰 액체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하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간 기능 개선에 도움

민들레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실리마린과 콜린 성분은 간세포의 손상을 막아줌은 물론 간에 축적된 각종 독소와 불순물들을 해독하는 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민들레차효과05

 

그리고 과로와 과음으로 인해 손상되고 피곤해진 간을 회복하는데도 민들레차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해열 작용 효과

민들레차 효능으로 뛰어난 해열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로 인한 기침 증상을 완화해주고, 열을 내려주는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민들레차는 해열 작용이 뛰어나서 감기에 걸렸을 때 민간요법으로 자주 이용되고 있으며, 감기로 인해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민들레차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 효과

민들레차에 다량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뛰어난 이뇨 작용을 하여 몸속의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게 되어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민들레차효과06

 

변비 개선에 좋음

민들레 효능으로 변비를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 뿌리 부분을 건조하여 달인 민들레차를 1회에 10g 정도씩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하루 3번 꾸준하게 섭취한다면 변비 증상이 완화되는 민들레차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차 부작용

민들레차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갑거나 냉한 분이시라면 설사나 복통, 위장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민들레차는 모세혈관을 확장하는 기능이 있어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고혈압 예방에 좋은데, 오히려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으니 저혈압 증상이 있는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관련 글 더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