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링가 효능 및 먹는법

모링가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링가

모링가는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지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열대 지방 전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항산화 물질 등 여러 영양소가 풍부해 슈퍼푸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모링가의 성질은 차가운 편이며, 생잎의 맛은 5 가지 맛(단맛, 쓴맛, 매운맛, 신맛, 떫은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링가는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디톡스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모링가는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당뇨, 혈관건강,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하며 모링가샴푸, 모링가비누, 모링가화장품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모링가를 "기적의 나무"라고도 합니다.

모링가효능

모링가의 효능

모링가잎 효능은 너무 많네요

당뇨 개선 효과

모링가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당뇨병에 좋다는 것입니다. 모링가성분에 아스코롤빈산과 비타민B, 단백질, 판토텐산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서 인슐린의 생산과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낮추어 주므로 당뇨 개선에 효과가 좋은 음식입니다.

혈관 질환 예방

모링가에 함유된 칼륨의 함량은 대단히 높은데 그 양이 바나나에 비하여 무려 3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칼륨이 혈관 내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이외에도 모링가의 퀘르세틴과 셀레늄 등의 여러 성분들 역시 혈행 개선에 이로운 작용을 하여 동맥 경화와 고혈압 등 혈관 관계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작용

모링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등이 몸안에서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차가운 온도로 체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철에 모링가 차를 꾸준히 드시면 면역력 증진을 통해 여러 잔병과 감기를 예방하는데 콘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링가 다이어트

모링가성분의 칼슘, 비타민, 미네랄 등의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자칫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하여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데 이때 모링가로 다이어트를 하시면 영양의 균형을 바로 잡아 줄 수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지방침착을 억제하여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므로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모링가에는 폴리페놀과 아연 성분이 풍부합니다. 모링가의 성분은 열을 가하면 성분이 파괴된다고 하니 꼭 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 증진, 피로 회복

모링가에 들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이 피의 흐름을 규칙적으로 흐르게 하므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합니다.

탈모 예방

모링가에는 아연과 비타민A, 비타민E 성분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모발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링가 씨앗에서 추출되는 오일은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모발의 성장을 촉진시켜주는 효과도 있고 두피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탈모예방은 물론 비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뼈 건강 증진

모링가에는 우유에 비해 무려 4배나 넘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렇게 풍부한 칼슘이 골밀도 강화와 뼈와 관절의 기능 유지에 이로운 작용을 하여 뼈 건강증진 및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 예방에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모링가는 바나나에 비해 포타슘(칼륨)이 풍부합니다. 포타슘은 혈액의 세포와 조직에 흐르는 압력을 줄이는데 효과가 큽니다. 이외에도 모링가에는 풍부한 마그네슘이 혈관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아연과 비타민E가 협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변비 예방

모링가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장기능 개선 및 변비를 예방하는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 또한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이 장내 독소와 불순물 배출을 도와 장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중년기 여성에게 좋다

모링가에는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이는 불규칙적인 혈류를 잡아주고 호르몬 변화를 잡아준다고 합니다. 또 비타민E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향상하고, 질 건조 증세를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모링가는 폐경기 증세를 완화시켜 주어 중년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심신 안정

모링가에는 트립토판, 아르기닌, 티로신, 아미노산,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세로토닌, 아드레날린 등 신경전달 호르몬 생성을 도와줍니다. 이러한 호르몬은 우울증이 있으신 분이나 불면증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심혈관계 질환 예방

모링가는 혈액을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퀘르세틴과 셀레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혈관도 깨끗하게 만들어 주고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암 예방

모링가잎 추출물은 백혈병과 간암세포를 죽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모링가구하는곳

모링가 먹는 방법

모링가잎, 모링가분말, 모링가환 으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링가잎(원물) 먹는 방법

  • 모링가 잎을 1.5~2리터 기준 20~30g을 넣으신 후 충분히 우러날 때까지 끓여 줍니다.
  • 여름에는 냉장 보관하시면서 시원하게 드시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모링가차를 즐기시면 됩니다.

모링가 분말 먹는 법

  • 모링가 분말은 물, 요거트, 요구르트 등에 혼합하여 드셔도 되고, 음식에 뿌려 드셔도 됩니다.
  • 우유나 음료에 타 마시거나 밀가루나 쌀가루에 섞어 반죽해 수제비, 칼국수, 떡 등을 해 먹을 수 있습니다.

 

 

모링가 부작용

  • 모링가를 과복용할 경우 일부 체질상 설사나 복통, 위통, 복부팽만 등 설사약을 먹었을 때와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음식으로 이용할 때에는 모링가잎과 모링가과실, 모링가씨앗은 안전하지만 뿌리와 뿌리 추출물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 뿌리에는 신체마비 또는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알칼리성 독성물질 스피로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모링가의 뿌리, 꽃, 나무껍질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자궁수축, 유산 등의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 와파린 같은 혈액에 영향을 주는 약을 복용 중일 때는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 모링가 파는곳은 인터넷에서 여러 형태로 판매 하고 있으니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로니아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  (7) 2020.03.16
대추 효능과 대추차 끓이는 방법  (4) 2020.03.16
노니의 효능 및 부작용  (9) 2020.03.14
쑥 효능 알아보기  (6) 2020.03.14
강황의 효능 및 먹는 법  (5) 2020.03.13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