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틸콩 효능과 장단점 알아보기

렌틸콩 효능과 장단점 알아보기

다이어트에 엄청 좋은 렌틸콩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렌틸콩 이란?

렌틸콩은 콩과에 속하는 일 년생 식물이며 유럽 남부 및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꼬투리 안에 들어있는 렌틸콩의 양면이 렌즈 모양을 닮았다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달(Dal)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녹두와 비슷하고 일반콩보다 작고 납작합니다. 렌틸콩은 미국의 '헬스' 라는 건강잡지에 우리나라의 김치, 일본의 낫또, 그리스의 요구르트, 스페인의 올리브 등과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렌틸콩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써 고소한 맛을 내며 다이어트 식품으로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이 많이 함유 되어 있어서 특히 채식을 하시는 분들께 중요한 식물성 단백질의 공급원이 됩니다

렌틸콩다이어트
렌틸콩


성분

-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약24%),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채식하시는 분들께 특히 좋습니다. 익힌 렌틸콩에는 엽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렌틸콩 1컵을 먹으면 엽산의 하루 권장량의 90%까지 보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철분과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 식품과의 식이섬유 햠량을 비교해 보면 바나나의 약 12배, 양배추의 약 3배, 고구마의 약 11배, 사과의 약 21배 로써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배질 함량을 비교해 보면 소고기 134g = 렌틸콩 100g 정도이니 놀랍습니다.


렌틸콩 효능

1. 장 건강

- 렌틸콩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주고 숙변을 제거, 노폐물을 배출시켜 변비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의 유익균을 배양시켜주고 면역력을 높이고 소화를 촉진시켜 장운동에 좋습니다.

2. 갱년기 증상 개선

- 렌틸콩에 함유되어 있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우울증이나 홍조 등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렌틸콩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 역시 갱년기 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3. 당뇨 증상 개선

- 풍부한 식이섬유가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되는 것을 억제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혈관 질환 예방

-렌틸콩에는 칼륨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항산화 작용

- 렌틸콩에는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세포 변이를 막아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각종 미네랄과 몰리브데늄이 체내 발암물질을 분해시켜 암 예방에 좋습니다.

6. 피로회복, 면역력 향상

- 렌틸콩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철분, 아연, 식이섬유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비타민B1 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원활히 돕고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근육 형성에 도움

- 운동선수들이 렌틸콩을 즐겨 먹는다고 하는데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단백질 성분이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되기 때문입니다. 고강도 신체활동 후에 근육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을 천천히 흡수하여 에너지 수치를 증가시키고 운동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8. 빈혈에 좋다

- 렌틸콩에는 철분, 마그네슘,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것은 빈혈을 감소시키는 적혈구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세포기능을 지원하고, 피로증상을 감소시켜줍니다. 세포의 생성을 돕고 태아의 기형 발생을 억제하는 엽산이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9. 다이어트에 도움

- 렌틸콩은 칼로리가 낮고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허기가 지지 않고 영양 결핍 없이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 함량이 거의 0에 가까워 살이 찔 열려도 없습니다.풍부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식욕을 조절하는데도 좋습니다.

10. 신경계 보호

- 비타민B1 복합군이 신경 결합 상태를 개선시켜 활성산소로 인해 파괴되는 것을 막습니다.

11. 피부와 머리카락 건강에 좋다

- 렌틸콩의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은 머리카락과 피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들은 세포 재생을 향상해 조기 노화를 예방합니다. 단백질과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어 상처를 치유하는데도 좋습니다.

렌틸콩효능


렌틸콩 먹는 법

- 건조되어 있는 렌틸콩은 꼭 불릴 필요가 없으며, 조리 전에 씻은 후 20분 정도 삶으면 잘 익습니다. 렌틸콩은 다른 곡물과 혼합해서 먹으면 더욱 좋으며, 찹쌀, 각종 채소를 넣어 죽을 해서 먹으면 식감이 부드럽고 담백하여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렌틸콩 카레 : 각종 채소를 볶은 다음 삶은 렌틸콩을 넣고 카레가루를 뿌려주면 맛 좋은 렌틸콩 카레가 됩니다. 렌틸콩 멸치 볶음 : 삶은 렌틸콩과 마늘과 멸치를 함께 볶으면 완성. 우유나 요구르트, 두유에 렌틸콩을 갈아 드셔도 좋습니다.

렌틸콩효능


렌틸콩 복용 시 주의사항

- 통풍, 관절염, 요산 문제가 있다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렌틸콩은 신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해로울 수 있으니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단기간 다이어트를 도와줄 수는 있지만, 과다 섭취 시 속 쓰림과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콩 알레르기가 있을 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게 좋고, 하루 20g 정도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 렌틸콩으로 다이어트에도 성공하시고 건강한 삶이 되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