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밤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레몬밤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레몬밤은 여러해살이풀로써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며, 다른 이름으로 멜리사라고도 합니다.

레몬밤 효능01

 

레몬밤은 레몬과 유사한 향이 특징이며, 보통 분말의 형태로 차로 마시거나 샐러드와 수프, 생선과 육류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레몬밤 효능02

 

특히 레몬밤에 풍부하게 함유된 정유와 로즈마린 산 성분들은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들이 많습니다.

레몬밤 효능03

 

레몬밤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레몬밤 효능

다이어트에 좋음

레몬밤 효능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레몬밤 효능04

 

레몬밤에는 폴리페놀 일종인 로즈마린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로즈마린산은 체내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말타아제의 효소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탄수화물의 소화와 흡수를 막아주고, 지방 세포의 성장과 생성을 억제하여 내장 지방을 제거하여 체중 감량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내장지방 감소에 좋음

레몬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로즈마린산이라는 성분은 그 함량이 라벤더에 비하여 약 20배가 넘는 양이라고 합니다.

레몬밤 효능05

 

이렇게 풍부하게 들어 있는 로즈마린 산은 체내에 쌓여있는 내장 비만과 셀룰라이트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뇌 건강에 좋음

레몬밤의 추출물은 뇌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뇌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레몬밤 효능06

 

그리고 인지 능력과 기억력 등의 뇌 기능 개선에도 좋은 작용을 하여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신경 안정에 도움

레몬밤의 향은 불안감과 초조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하고, 예민한 신경을 안정시키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레몬밤 효능07

 

이렇게 신경이 안정되게 되면 신경성 두통을 비롯하여 불면증과 우울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에 도움

레몬밤에 함유된 추출물 또는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로즈마린산 성분은 혈당을 조절하는 레몬밤 효능이 있어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레몬밤 효능08

 

참고로 레몬밤의 로즈마린산은 라벤더와 로즈메리보다 훨씬 많다고 합니다.

 

염증 제거에 좋음

레몬밤 효능으로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레몬밤 효능09

 

레몬밤에 풍부한 로즈마린산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의 활성산소와 염증 등을 제거하는데도 탁월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레몬밤은 항바이러스 작용에도 많은 도움을 주어 헤르페스 및 대상포진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해독 작용 효과

레몬밤에는 오이게놀과 탄닌 등 해독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서 레몬밤 효능으로 독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레몬밤 효능10

 

독성이 있는 벌레에 물렸거나, 독이 있는 식물을 만졌을 때 생기는 독을 해독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레몬밤을 집에서 기르게 되면 모기를 비롯하여 각종 벌레와 해충들을 퇴치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생리통 개선에 좋음

레몬밤은 생리통을 개선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생리 불순과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레몬밤 효능11

 

 

혈관 건강에 도움

레몬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로즈마린산 성분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레몬밤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레몬밤 효능12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 질환 및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소화 촉진 효과

레몬밤 효능으로 위의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레몬밤 효능13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복부에 가스가 많이 차는 분들이 레몬밤 차를 꾸준히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레몬밤 부작용

레몬밤 효능도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레몬밤을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나 현기증,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레몬밤은 허브 계열이어서 허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섭취를 피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특히, 피해야 할 분들은 임산부와 당뇨가 있어 혈당조절이 힘든 사람, 암 환자의 경우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도움되는 다른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