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묵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도토리묵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도토리는 참나무과에 속하며, 갈참나무, 촐참나무, 상수리나무, 떡갈나무, 너도밤나무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립니다.

도토리는 일반적으로 껍질을 제거 후 말려서 가루로 만든 후 도토리묵을 비롯하여 부침개나 수제비 등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특히 도토리 가루를 활용한 도토리묵은 도토리를 재료로 하는 요리 중에 별미로 꼽히고 있습니다.

도토리묵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도토리효능01

 

 

도토리묵 효능

중금속 배출 효과

도토리에 다량 들어 있는 아콘산 성분은 체내 유해한 독소와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뛰어난 도토리묵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도토리효능02

 

또한 도토리는 최근 환경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에 쌓이는 중금속 등을 배출하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에 좋음

도토리에 다량 함유된 타닌 성분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도와 노화를 방지하는데 뛰어난 도토리묵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타닌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촉진하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막아주는 좋은 효능이 있어서 노화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도토리에 함유된 칼로리는 100g 당 약 50칼로리 정도로 낮으며, 식이섬유 성분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포만감이 쉽게 생성되어 도토리묵 효능으로 다이어트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토리효능03

 

이외에도 도토리는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체중 감량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간 건강에 도움

도토리에 다량 함유된 아콘산 성분은 해독 작용이 있어 간 기능 저하의 원인이 되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전반적인 간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도토리는 알코올의 빠른 분해에 도움을 주어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해소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음

도토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혈관 속 나트륨 성분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 관련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도토리효능04

 

그리고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 들은 혈 중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각종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토리묵 효능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지혈 작용 효과

도토리묵 효능으로 우리 몸에서 피를 멈추게 해주는 지혈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코피가 나거나 하혈이 있을 때 그리고 잇몸에 피가 날 때 도토리묵을 섭취하면 지혈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여성 질환 개선 효과

도토리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여성 질환을 개선하고 그 증상을 완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도토리효능05

 

또한 도토리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생리통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병 예방에 도움

도토리묵에는 타닌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서 당분을 흡수하고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도토리묵은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고, 인슐린 분비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토리묵 효능은 평소에 당뇨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위장 보호 효과

도토리의 따뜻한 성질로 인해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편안하게 하여 위장을 보호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도토리효능06

 

그리고 타닌 성분은 심한 설사 증상을 멈추게 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화상 치료

화상을 입었을 경우 도토리 가루를 화상을 입은 환부에 발라주게 되면 통증이 완화되고, 상처를 치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토리묵 부작용

도토리묵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도토리묵의 타닌 성분은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긴 하지만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오히려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도토리묵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니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건강 글 알아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