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릅나무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느릅나무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느릅나무는 낙엽활목 교목으로써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느릅나무의 어린잎은 식용으로 활용하고, 껍질과 뿌리 부분은 한방에서 약재로 쓰이며, 뿌리 속 껍질 부분을 유근피라고도 합니다.

 

느릅나무에는 여러 가지 영양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서 우리 건강에 좋은 느릅나무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느릅나무껍질효능1

 

느릅나무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느릅나무 효능

피부 질환 개선 효과

느릅나무 효능으로 항균 작용이 뛰어나 아토피나 습진, 부스럼 등과 같은 여러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느릅나무껍질효능2

 

환부에 느릅나무 껍질을 찧어서 환부에 바르거나, 느릅나무 껍질을 달여 환부에 바르게 되면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느릅나무에 다량 들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은 혈관 속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는 혈관 속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데도 도움이 되어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염 개선에 도움

느릅나무의 뿌리 부분과 껍질 속에는 염증을 제거하는 뛰어난 효능이 있는데, 비염과 알레르기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느릅나무껍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느릅나무껍질효능3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나 겨울철 자주 발생하는 여러 호흡기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불면증 개선에 좋음

느릅나무 효능으로 신경을 이완시키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느릅나무껍질 효능은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고, 불면증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장 기능 강화 효과

느릅나무의 껍질은 위장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위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느릅나무껍질효능4

 

특히 느릅나무 효능으로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위 질환들을 예방하고, 장염 등과 같은 장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느릅나무껍질 효능으로 항암 효과가 있는데, 느릅나무 껍질과 뿌리 부분에 항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자궁암과 직장암 등에 느릅나무 뿌리의 효능이 좋으며, 위암 환자는 느릅나무 껍질을 달여 섭취하면 효과적인 느릅나무의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부종 완화에 좋음

느릅나무의 껍질에 들어 있는 카테킨 성분은 체내 염증과 독소를 배출하는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느릅나무껍질효능5

 

이러한 느릅나무 효능으로 인해 염증이나 몸이 붓는 증상과 부종을 완화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심신 안정에 도움

느릅나무는 천연 수면제라고 할 정도로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삶의 질이 떨어지신 분들이 느릅나무의 어린잎이나 껍질을 활용한 차를 드시면 심신이 안정되고 스트레스 완화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심신이 안정 효과는 수면 장애와 불면증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전립선 건강에 도움

느릅나무 효능으로 이뇨 작용이 뛰어나 소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되어 전립선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느릅나무껍질효능6

 

 

이뇨 작용 효과

전립선 비대는 중년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 소변을 보기가 많이 불편해진다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로 소변을 보기 힘들고 통증이 있을 경우 느릅나무를 섭취하게 되면 소변 배출이 쉬워지는 등 그 효능을 크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느릅나무 부작용

느릅나무 효능도 여러 가지로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느릅나무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이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성질이 뜨거운 대추 등을 같이 섭취하면 어느 정도 중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 자궁의 이상으로 태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유아의 몸에도 안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하니 절대 섭취해선 안된다고 합니다.

 

 

 

도움되는 건강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