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의 효능 및 부작용

노니의 효능 및 부작용

노니

노니는 자연치료제로 알려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뉴욕타임스에서는 차세대 슈퍼푸드로 정했으며 "서양 인삼"이라고 불릴 정도로 신이 내린 식물로 그 효능도 다양합니다. 카리브 해안에서는 노니를 "진통제 나무"라고도 부르며 잎, 줄기, 꽃, 열매, 씨 등 모두 민간요법으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해열, 천식, 두통, 외상 등에 자연치료제인 노니를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해파극" 또는 "파극천"이라는 이름으로 동의보감에 원기회복과 기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노니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식물 중 가장 많은 제로닌과 프로제로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노니의효능

노니의 효능

○ 항암효과

현대에 발생하는 암은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의 다양한 영향으로 우리 몸에 염증을 일으키며 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노니의 성분 중 프로 제로닌 성분은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제로닌 성분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 제로닌이 체세포 활동에 도움을 주어 몸에 들어온 아미노산을 연결해 주어 세포막 형성에 기여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 준다고 합니다.

○ 정력 강화

국내에 알려지게 된 동기는 바로 정력강화 효능 때문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노니(파천극,해파극)는 정력을 향상 시키는 효능이 있다 하여 정력 부활제로도 활용한다고 기술되어 있는데, 땅의 기운이 하늘까지 미친다고 해서 "파천극"이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정력제로 많이 사용되어 왔고 지금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남성의 스태미나에 아주 좋은 효능이 있어서 발기부전 및 정력 감퇴, 조루를 크게 개선시킨다고 합니다.

○ 당뇨병 예방 및 혈관 질병 예방

노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혈액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당 수치를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또한 이 성분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고, 혈액에 있는 지방을 제거해 줌으로써 동맥경화 및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 면역력 강화 및 피로 해소

노니의 대표적인 성분인 제로닌은 노화가 되거나 병든 세포에 도움을 주며, 백혈구와 면역세포에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하여 면역력이 증가하고 신진대사도 원활하게 되어 만성피로를 풀어주며 활력을 되찾도록 해줍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로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관절염 통증 완화

노니에 풍부한 프로제로닌 성분은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키거나 재생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니는 관절염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독일에서 연구한 노니와 관절 관련 연구에서는 노니 주스가 관절의 통증과 민감성을 완화시켜 관절 손상을 줄이며 관절염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 보고가 있습니다.

○ 피부건강

노니에는 피부의 주름 형성을 억제하는 안트라퀴논 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여드름이나 알레르기 피부, 두드러기 등의 예민한 피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니 속의 필수 지방산은 비정상적인 세포를 정상화시켜서 젊고 건강한 피부로 회복시켜 줍니다.

○ 염증 제거 및 진통 효과

노니는 몸속에 있는 독소를 배출하는 해독작용을 하는데, 노니를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농도를 떨어뜨려 몸속에 있는 염증 및 노폐물 등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또한 노니에 함유되어 있는 스코폴레틴 성분은 진통제 및 소염제의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노니의효과

노니 먹는 방법

노니는 국내에서 재배하기 어려운 과일입니다. 따라서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노니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하와이 등에서 수입된 것이며, 대부분 노니가루, 노니원액, 노니환, 노니열매 등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건조된 노니는 약 15~20g을 물 2리터 정도에 함께 넣어 보리차 끓이듯이 20~30분 정도 끓여서 차로 마시거나 식힌 뒤 냉장 보관하면서 소주컵 한잔 정도씩 드시면 됩니다. 노니분말은 하루 2~3회 생수, 우유, 요구르트 등에 타서 섭취하시면 됩니다. 노니주스는 노니 원액을 물에 희석시켜 마시면 되는데, 원액으로 드시면 영양소 파괴 없이 드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노니 원액은 소주컵 한잔 정도를 공복에 드시면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노니의 부작용 및 주의 사항

  • 노니는 칼륨이 많은 과일입니다. 신장이나 간이 좋지 않으신 분이 드시면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노니는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에 열이 많으신 분이나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중단하시거나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 어린이나 임산부, 수유부도 복용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 자칫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가급적 권장량인 3g 정도를 지켜주시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사람의 체질은 각기 다릅니다. 자신에게 맞는지 꼭 알아보시고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추 효능과 대추차 끓이는 방법  (4) 2020.03.16
모링가 효능 및 먹는법  (4) 2020.03.15
쑥 효능 알아보기  (6) 2020.03.14
강황의 효능 및 먹는 법  (5) 2020.03.13
돼지감자 효능과 먹는법  (2) 2020.03.13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