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막 효능 9가지와 삶는법

꼬막 효능 9가지와 삶는 법

꼬막은 돌조개과에 속하는 조개로서 고막이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제철 시기가 11월부터 3월까지로 겨울철의 별미 음식입니다. 살은 연하고 맛도 좋으며, 꼬막 효능 또한 다양하게 많아 즐겨 드시면 우리 건강에도 이로운 점이 많습니다.

 

꼬막의 종류로는 참꼬막, 세꼬막, 피꼬막 등이 있고, 특히 피꼬막 효능이 좋은데 다른 조개와는 달리 철분과 헤모글로빈을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에 좋다고 합니다.

 

담백하고 쫄깃한 맛이 있어 주로 꼬막회나 꼬막무침, 꼬막비빔밥 등으로 먹어도 좋고, 데쳐서 먹거나 다른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사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또한 꼬막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양질의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성분도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꼬막의효능1

 

꼬막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꼬막 효능

성장 발육에 도움

꼬막에는 다량의 단백질과 비타민, 그리고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들어 있어서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꼬막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 성분도 들어 있어서 성장 발육과 골격 형성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꼬막에 들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혈전의 생성을 막아주고, 혈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여 혈액 순환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꼬막의효능2

 

이렇게 혈관 건강이 개선됨에 따라 혈관 질환들인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좋음

꼬막에 들어 있는 타우린과 비타민B 성분들은 피로해진 몸의 에너지 생성을 도와주고,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를 풀어주고 떨어진 기력을 보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방간 개선에 좋음

꼬막의 베타인 성분은 간 기능 향상 외에도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지방간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꼬막에는 면역력을 증진하는 성분인 핵산이 다량 들어 있어서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면역력을 높이는 꼬막 효능은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노화 예방에 좋음

꼬막에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활성산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에 좋음

꼬막 효능으로 빈혈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데, 이는 꼬막에 철분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철분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들의 건강 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꼬막 다이어트에 좋음

꼬막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반대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어서 다이어트할 때 체중 감량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풍부한 필수 아미노산과 미네랄 성분도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균형 잡힌 영양 공급을 통하여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간 기능 개선에 도움

꼬막에 들어 있는 타우린 성분과 베타인 성분은 간에 쌓인 독성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뛰어난 작용을 하여 간 건강과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꼬막의효능3

 

또한 이 두 성분은 간의 피로를 풀어주는 작용도 하고, 과음 후 손상된 간을 빠르게 회복시켜주고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 숙취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꼬막 삶는 법

  • 먼저 냄비에 꼬막이 잠길 정도의 물을 넣은 다음 끓입니다.
  • 물이 끓으면 찬물을 1컵 더 붓고 깨끗하게 세척한 꼬막을 넣어줍니다.
  • 물이 다시 끓기 시작하면 꼬막을 한 방향으로 저어줍니다.
  • 꼬막의 입이 4~5개 정도 열리기 시작하면 불을 끄면 됩니다.
  • 단, 너무 오래 삶게 되면 살이 질겨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꼬막 부작용

꼬막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꼬막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의 경우 적정량을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봄철에는 패독 독소가 있어서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소화 불량이 발생을 할 수 있고, 신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 과다하게 섭취하면 몸이 붓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도움되는 건강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