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에 좋은 음식 8가지

관절염에 좋은 음식 8가지

관절염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인 관절 부분에 각종 세균이 침투하여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관절의 통증과 열, 붓기 등을 동반하는 관절염은 퇴행성관절염과 류머티즘 관절염 등과 같이 여러 질환들로 분류됩니다.

연골의 생산이 원활하지 못하여 노화에 따른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으로도 잘 알려진 관절염은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절염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 평소 건강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이와 더불어 관절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면 관절염 예방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관절염에 좋은 8가지 음식을 알아보자

연어

연어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속할 정도로 뛰어난 효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연어에는 오메가 3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염증을 발생시키는 여러 물질을 억제하며,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여 관절염의 예방과 증상 완화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어

 

베리류

블루베리를 외에도 아로니아, 아사이베리 등의 여러 베리류도 관절염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리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각종 항산화 성분들은 세포 손상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통증을 완화해줌으로써 관절염의 예방과 증상 완화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블루베리

 

브로콜리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는 세포 조직을 공격함으로써 퇴행성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여러 비타민 등은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생강

각종 요리에 많이 활용되는 생강은 관절염에 좋다고 합니다. 생강에 풍부하게 함유된 진저롤 성분의 뛰어난 항염 및 소염작용으로 인해서 관절 내에 침착한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통증을 완화하여 관절염의 증상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생강

 

올리브 오일

여러 요리에 많이 쓰이는 올리브 오일에 풍부하게 함유된 올러유러핀 성분이 강력한 항염작용으로 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없애주고, 가라앉혀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폴리페놀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의 활성산소 제거를 통하여 관절염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올리브오일

 

모과

모과차는 근육통이 잦은 사람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과에는 골격과 근육을 이루는 주요 성분인 미네랄, 칼슘,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관절을 강하고 튼튼하게 하며 근육의 피로를 풀어준다고 합니다.

모과는 손발의 저림에도 좋습니다. 모과차 만드는 법은 먼저 모과를 깨끗이 씻은 다음 모과 씨앗을 제거하고 모과의 껍질은 채 채 썰어 줍니다. 그런 다음 유리병 등 용기에 모과와 꿀 또는 설탕을 한 겹씩 교대로 담아주는데 모과와 설탕의 비율은 1:1로 하시면 적당합니다. 서늘한 곳에서 4주 정도 숙성되면 맛있는 모과차가 됩니다.

모과

 

율무

율무 효능으로 율무는 약리작용이 강해서 약재 또는 율무차로도 많이 활용되는 영양식품입니다. 또한 율무에는 구수한 향이 있어서 율무차로도 많이 애용됩니다. 율무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 줄뿐만 아니라 골밀도를 강하게 하여 전반적인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율무가루로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율무

 

마늘

양파, 파 등과 함께 우리 식생활에서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마늘 역시 관절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의 뛰어난 항염작용은 몸 안의 염증을 없애주어며, 가라앉혀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는 면역력 및 염증과 큰 연관이 있는 항산화제인 셀레늄의 농도가 일반인에 비해 저하되어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는데, 마늘에 함유된 셀레늄이 관절염의 예방과 증상개선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마늘

 

 

건강 관련 다른 글 더보기

벌화분(꿀벌꽃가루)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황기의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방법

여주의 효능과 부작용 - 당뇨에 좋아요

쌀을 이용한 각질 제거 방법 6가지

기름진 머리 관리 11가지

동충하초 효능 9가지와 먹는 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