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에 좋은 약재 및 복용법

관절염에 좋은 약재 및 복용법

관절이란 뼈와 뼈가 만나는 부분이며, 뼈와 뼈 사이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관절낭, 연골, 활막, 인대, 근육 등으로 이루어 져 있으며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관절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관절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며 대표적인 증상은 관절의 통증입니다

 관절의 치료와 예방에 좋은 약재와 복용법을 알아봅니다

 

우슬

줄기 마디의 모양이 마치 소의 무릎과 닮았다 하여 소무릎이라고도 합니다. 신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고 우슬의 효능으로는 이름만큼 뼈와 관절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우슬의 효능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이 관절염 개선입니다. 염증 치료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 성분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특히 사포닌이 염증치료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관절염 치료나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슬차 만드는 법은 우슬 20~30g에 물 1리터를 넣고 약불로 끓여 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30~60분 정도 더 끓이신 후 식혀서 냉장 보관을 하시면서 드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우슬차 효능을 위해 술로 담가 먹는 방법으로는 우슬 150g을 소주 1.5리터에 넣고 밀봉한 뒤 3~6개월 정도 숙성하시면 우슬주가 완성됩니다. 이때 숙성기간은 길수록 좋습니다. 우슬즙을 내어 드셔도 좋습니다.

관절염약재

 

두충

두충의 특징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매우며 독은 없습니다. 스태미나에 좋은 음식은 주로 고단백 식품들인데, 두충나무는 성질이 따뜻해 추운 겨울 삐끗해서 생기는 관절염에 좋으며 뼈마디의 관절과 근육의 재생을 돕고 관절 시 뼈가 붙는 것을 도와줍니다. 두충나무껍질 효능은 우유보다 7배, 콩보다 5배 나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또 다른 두충 효능으로는 허리 근육이 약해져 무거운 통증이 있을 때, 허리 근육이 약해져 오래 앉아 있을 수 없어 기대는 증상, 조금만 무리를 해도 허리에 힘이 빠지고 통증이 생길 때 두충나무를 사용하면 허리 근육이 강화되어 통증이 덜해집니다. 두충 복용 시 주의 사항으로는 맥박이 빠르거나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두충차 만드는 법은 두충의 어린잎을 따서 프라이팬에 볶아준 뒤 녹차처럼 우려 드시면 됩니다. 두충 술로 담가먹는 방법으로는 두충나무 200g을 잘게 썰어서 담금용 소주에 넣고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데, 10일 동안 매일 가볍게 흔들어 주고 10일 후에 개봉하여 설탕 200g을 넣고 1개월 정도 더 보관합니다. 그 후 개봉하여 하루에 소주컵 한잔씩 마시면 됩니다.

관절염예방

 

독활(땅두릅)

나무에서 채취하는 것이 아니라 땅에서 두릅순을 채취한다 하여 땅두릅이라 하고 종류로 개두릅, 참두릅, 땅두릅이 있습니다. 봄에 자란 땅두릅의 어린순은 초장에 찍어 먹거나 나물로 무쳐먹으면 향긋하고 쌉싸름한 맛이 나고 뿌리 부분은 약재로 활용합니다. 독활의 효능으로 동의보감에서는 모든 뼈마디가 아프고 중풍으로 목이 쉬고 입과 귀가 비뚤어지며 팔다리를 쓰지 못하는고 힘줄 부분과 뼈가 저리고 아픈 것을 치료해준다 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땅두릅의 부작용 : 땅두릅은 성질이 평해서 누구나 다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체질에 맞지 않아 설사나 복통을 유발하시는 분들은 자제하셔야 하며, 맥이 약하신 분들과 식욕이 없는 분들은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두릅차 끓이는 법은 말린 독활뿌리 10g을 물 1리터에 넣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30분 정도 더 달여 냉장 보관 후 보리차처럼 식수 대용으로 마시면 됩니다.

관절염효과

 

모과

모과차는 근육통이 잦은 사람에게 좋은데 모과에는 골격과 근육을 이루는 주요 성분인 미네랄,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관절을 강하고 튼튼하게 하며 근육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또한 손발의 저림에도 좋습니다. 모과차 만드는 법은 우선 깨끗이 씻은 후 모과 씨앗을 제거하고 모과 껍질 채 채썰어 줍니다. 그런 다음 유리병 등 용기에 모과와 꿀 또는 설탕을 한 겹씩 번갈아 담아주는데 모과와 설탕의 비율은 1:1입니다. 그리고 서늘한 곳에서 4주 정도 숙성시키면 맛있는 모과차가 됩니다.

관절염치료

 

율무

율무 효능으로 율무는 약리작용이 강해서 약재나 율무차로 많이 사용하는 영양식품입니다. 율무의 구수한 향이 있어 율무차로 많이 애용됩니다. 율무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강하게 하여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율무가루로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