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의 효능과 부작용

결명자차 효능과 부작용 및 끓이는 법

 

결명자

결명자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으로 동의보감에서는 결명자를 "환동자"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 뜻은 눈동자를 되돌려 준다는 뜻으로 결명자 2되를 찧어서 가루 내어 8g씩 식후에 쌀미음과 타서 100일 동안 꾸준히 복용하면 밤에 촛불이 없어도 사물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눈이 밝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결명자는 눈이 충혈되고 아프며 눈물이 나는 것을 다스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의 기운을 도와 정력을 증진시키며 두통과 코피를 다스리고, 입술이 푸른 것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콩과 식물에 속하는 1년생 결명초의 씨앗인 결명자는 성질이 약간 차갑고 달고 쓰고 짠맛을 가지고 있으며 독이 없다고 합니다. 결명자는 눈이 붉고 눈물이 흐르는 것을 도와주며 오래 마시면 정력에도 좋고 몸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결명자의 성분으로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카로틴, 비타민C, 에모딘, 캠페롤 등이 있으며 각종 필수 지방산과 완화 작용을 나타내는 안트라퀴논 유도체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결명자의 성분인 안트라퀴논이 우리 몸속의 장을 원활하게 해 주어 숙변을 제거해주고 변비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결명자는 예로부터 변비와 복부 팽만감 치료에 쓰였다고 합니다.

결명자효능

 


 

결명자차 효능

변비에 좋음 - 결명자에는 아글리콘이라는 구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대장에 유해한 대장균의 성장을 억제시켜주고 유익한 유산균의 성장을 촉진시켜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배변활동을 활성화하여 변비증을 없애주는 완화 작용, 강장, 이뇨작용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 변비에 고생하시는 분들은 주전자에 결명자를 넣고 보리차 끓이듯 끓여서 자주 꾸준히 드시면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에 좋음 - 결명자에는 안트로퀴논과 비타민A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장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숙변을 제거하고 피부미용이나 여드름을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결명자의 성분이 피부 점막에 영양을 공급해주고 피부 재생을 도와주며 혈류를 촉진시켜서 피부의 보습과 피부의 탄력에도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눈의 피로 감소 - 결명자차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눈을 밝게 해 준다는 뜻에서 유래된 결명자는 간에 쌓인 열을 내려 눈을 밝게 해주는 원리로 간 기능 개선을 통해 피로 해소 및 안구 피로 해소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결명자에는 카로틴과 비타민A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눈에 좋은 성분으로 눈에 영양을 공급해 주어 눈의 피로를 풀어 주고 안구건조증과 노안 등 안구 증상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눈은 신체 중 차갑게 유지되어야 하는 곳으로 결명자의 차가운 성질로 인해 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결명자는 야맹증이나 결막염, 백내장, 녹내장 등의 안과 질환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위 건강 및 소화불량 개선 -결명자는 위가 약하거나 위장병이 있는 분에게도 좋은 식품인데, 속이 더부룩할 경우 결명자를 음용하면 더부룩한 느낌을 없애주고, 또한 위가 약해서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이나 위궤양 증상이 있으신 분들이 먹으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신장 건강 - 결명자는 신장염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몸에 필요한 수분을 대변과 함께 배설해 주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신장에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구강염 및 구취 개선 - 결명자차의 효능으로 결명자는 입속의 세균을 제거하고 염증을 치료해 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입속이 헐거나 혀가 빨개져서 쓰라릴 때나 구취가 심할 경우에 결명자를 진하게 끓인 물을 2~3분간 머금고 있으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결명자를 먹으면 입술의 혈색도 좋게 해 준다고 합니다.

간 건강 - 결명자를 먹으면 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과음한 후에 진하게 끓인 결명자 차를 마시고 자면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압 조절 및 콜레스테롤 저하 - 따라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 및 두통 개선 - 평소에 어지러움을 많이 느끼시는 분들이나 두통이 잦은 분들에게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결명자를 베갯속에 넣고 잠을 자면 불면증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결명자차 끓이는 법

결명자차 볶는 법으로 결명자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에 프라이팬에 결명자를 넣고 약한 불로 볶아주면 특유의 비릿한 맛을 없애주며 결명자의 찬 성질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결명자차 끓이는 방법은 결명자 10~20g에 물 2리터 정도 넣고 끓여주면 되는데 취향에 따라 양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은근한 불로 오랫동안 달이는 것이 좋습니다. 드실 때는 건더기를 걸러낸 후에 물만 찻잔에 따라 그냥 드시거나 꿀을 타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또 연하게 타서 음용수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결명자 티백으로 즐기셔도 됩니다.

결명자효과


 

결명자차 부작용과 주의사항

결명자는 성질이 약간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소량으로 섭취하는 게 좋으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저혈압이신 분들은 섭취 시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결명자차 복용법으로 결명자가 몸에 좋다고 과다 섭취하게 되면 이뇨작용을 유발하게 되어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적당히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결명자는 볶은 결명자차 만들 때 센 불에 살짝만 볶아주면 차가운 성질을 약간 가라 앉힐 수 있다고 하니 살짝 볶으면 항산화 효능이 그대로 유지된다고 합니다.

결명자차 먹는 법으로 결명자차를 약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하시면, 오히려 난치성 변비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너무 장기간 복용하면 월경이 불규칙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임신한 여성의 경우도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