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에 좋은 음식 8가지

갱년기에 좋은 음식 8가지

갱년기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호르몬의 분비가 부족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갱년기 증상과 더불어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01

여성의 경우 보통 폐경기에 접어들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고, 남성의 경우에도 테스토스테론이라고 하는 남성 호르몬 분비 부족 현상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02

운동과 더불어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 습관이 필요하고, 영양가 있는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여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03

갱년기에 좋은 음식과 증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04

 

 

갱년기 증상

갱년기 증상은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부족하여 주로 발생하게 되고,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량 감소로 인하여 자율신경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05

이러한 문제로 안면홍조와 냉증, 우울증, 손발 저림 현상, 두통, 요실금, 건망증 그리고 골다공증 등 매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06

남성 갱년기도 주요 증상도 여성 갱년기와 비슷한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감소됨에 따라 성욕 감소와 발기부전 등의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07

그리고 심한 감정 기복과 함께 우울증이나 만성 피로감, 뼈의 골밀도 약화로 인하여 골절 위험도가 커지는 증상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08

남성호르몬의 분비 감소로 인하여 혈중 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수치가 감소되어 고혈압을 비롯하여 당뇨 등과 같은 여러 성인병 발병의 원인으로도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09

 

 

 

갱년기에 좋은 음식

칡은 석류에 비해 훨씬 많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하고 있어서 갱년기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10

그리고 칡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은 뼈의 골밀도 향상에도 좋은 작용을 하여 갱년기에 많이 발생하는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11

 

우유

갱년기 때 나타나는 여러 신체적인 증상을 비롯하여 심한 감정 기복과 우울증 등의 심리적인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특히 수면 장애로 인한 불면증 증상은 갱년기 시기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주요 증상입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12

우유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의 함유량이 많아서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의 생성 촉진을 도와주어 편안한 숙면을 취하도록 작용을 하여 불면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13

이 트립토판 성분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세로토닌의 분비에도 영향이 있기 때문에 갱년기의 주요 증상에 해당되는 우울증을 해소하고,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을 진정시키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14

 

강낭콩을 비롯하여 병아리콩이나 쥐눈이콩, 메주콩 등의 콩들도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15

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고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여 갱년기 극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16

콩을 재료로 만들어지는 요리인 된장과 청국장, 그리고 두부 등도 이소플라본 성분을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17

 

벌화분

꽃가루와 벌의 침이 뭉쳐지면서 만들어지는 벌화분은 신경계로의 혈액의 양을 증가시켜서 신경계의 강화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18

벌화분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갱년기의 주요 증상에 해당하는 우울증과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19

 

하수오

강장제 등의 여러 약재로도 뛰어난 효능이 있는 하수오는 여성호르몬의 분비 조절에도 영향이 있기 때문에 갱년기 때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20

그리고 하수오 섭취 시에 체내 열을 발생시키는 효과로 인하여 갱년기의 주요 증상인 냉증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21

 

자두

자두는 참외와 수박 등과 더불어 여름을 대표하는 제철과일에 속하는데, 자두도 갱년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22

자두에 풍부한 양으로 포함되어 있는 보론 성분은 여성호르몬 분비 촉진에 좋은 작용을 하기 때문이고, 그 밖에도 자두에는 폴리페놀 계열의 항산화물질도 많이 들어 있고, 비타민의 함량도 높아서 피부 미용과 면역력을 증진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23

 

 

구절초

구절초는 보통 차로 끓여서 많이 마시는데, 구절초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여성 건강을 위한 약재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24

안면홍조와 발한, 우울증 등의 주요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좋으며,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데도 좋은 효능이 있어서 생리불순과 생리통 등의 여러 증상들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25

 

석류

석류는 갱년기에 좋은 음식인데,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폐경기 이후의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26

그리고 석류에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성분들도 들어 있어서 활성산소로부터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탄력 있게 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27

 

 

건강 관련 정보 더보기

- 폐에 좋은 음식 7가지

- 헛개나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 프로폴리스 효능 6가지 및 활용법 부작용,먹는법

- 저혈당 증상 및 원인 대처방법 예방법

-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15가지

- 우롱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췌장암 초기 증상 6가지와 예방  (0) 2020.12.10
자일리톨 효능과 부작용, 활용법  (0) 2020.12.08
매실 효능 9가지  (0) 2020.12.07
생강 효능 9가지 및 생강차  (0) 2020.12.06
양배추 효능 9가지  (0) 2020.12.06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