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건강 음식 8가지

간 건강 음식 8가지

간은 혈액을 통해 공급받은 각종 영양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로 만들어 에너지 관리, 해독작용, 호르몬의 분해와 대사, 그리고 지방을 소화하는데 필요한 담즙을 생성하는 아주 중요한 장기이다. 간에 이상이 생기면 간염이나 간경화등 각종 질환을 동반할 수 있다. 더욱 조심해야 하는 것은 간은 손상을 입더라도 스스로 재생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 기능이 약해지더라도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

 

간건강

 

 

간의 역할

  1. 체내의 에너지 관리 - 체내의 장에 의해서 흡수된 각종 영양소를 몸이 필요로 하는 물질로 만들어 저장한다거나 인체가 필요로 하는 곳에 분배하는 역할을 한다.

  2. 해독 작용 - 체내에 쌓인 각종 노폐물 등을 소변이나 담즙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과도한 음주는 간이 해독작용을 저하시켜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 호르몬의 분해와 대사 -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글리코겐이 불안정하게 되어 공복혈당 조절이 잘 안되며,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지방간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소화를 도울 수 있는 담즙 생성 - 지방이 분해되어 흡수 가능한 형태로 될 수 있게 돕는 게 담즙이다. 간은 하루에 500~1000ml 정도의 담즙을 생성한다고 한다.

  5. 면역력 및 살균작용

  6. 쓸개즙 생성 - 쓸개에 저장된 쓸개는 음식물 소화를 위해 이자액과 함께 분비되며, 지방의 분해와 흡수를 돕고 창자의 원활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7. 혈액 저장 - 간은 보통 450ml 정도의 혈액을 저장하는데, 이는 전체 혈액의 10% 정도이다.

 

 

간 건강 음식

비트 - 비트는 빨간 무라고 도 하는데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간을 해독하고 지방 축적을 억제하여 간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항암 작용도 합니다.

비트

 

흑마늘 - 통마늘을 숙성시킨 것을 흑마늘이라고 합니다. 흑마늘은 일반 마늘보다 10배 이상의 항산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 혈액 속의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흑마늘

 

감귤류 과일 -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의 대사를 촉진하여 간에 지방이 쌓이지 않게 하고 동맥경화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감귤류

 

파파야 - 파파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제아잔틴은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파파야

 

복숭아 - 간 해독에 좋은 아스파르트산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젖산을 분해해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복숭아

 

멜론 - 몸 안의 활성산소와 독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멜론

 

망고 -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 항암효과에도 좋다고 합니다.

망고

 

포도 - 플라보노이드가 혈전 생성을 억제해 동맥경화나 심장병을 예방하고, 손상된 간세포 재생 능력을 향상한다고 합니다.

포도

 

 

간 건강에 도움되는 채소들

간 건강 식품으로 해독에 도움되는 채소로는 아티초크, 고추, 사탕무, 방울양배추, 당근, 오이, 호박, 감자, 토마토, 발아한 씨앗 등이 있다.

 

 

간 건강 보조 식품

소금을 가미하지 않은 씨앗을 간식으로 간 건강 보조 식품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아몬드, 브라질너트, 호두, 호박씨, 해바라기씨, 헤이즐넛, 아마씨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인터넷 검색으로 간 건강 영양제가 많이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미자 다이어트 및 효능  (4) 2020.07.02
기미 잡티 없애기 방법 5가지  (2) 2020.07.01
탱자 효능 7가지 및 민간요법  (0) 2020.06.28
백리향 효능 8가지와 꽃말  (0) 2020.06.28
기름진 머리 관리 11가지  (0) 2020.06.2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