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유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산수유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산수유는 층층나무과 산수유나무의 열매로써 원산지는 한국과 중국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전남 구례와 경기도 의성군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산수유 열매 맛은 약간의 단맛과 떫은맛이 있으나 강한 신맛이 특징이며, 주로 산수유 즙이나 산수유 차로 많이 마시며, 술로 담아 마시기도 합니다.

산수유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산수유 효능01

 

 

산수유 효능

당뇨 개선에 도움

산수유에 다량 들어 있는 각종 영양 성분들은 혈당을 조절해주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여 당뇨 증상을 개선해주고,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도 산수유 효능은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산수유 효능02

 

 

항균 작용 효과

산수유에 다량 들어 있는 각종 유기산 성분은 체내 유해 독소와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항균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유해 물질과 독소들을 제거하는 작용으로 인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신장기능 개선에 도움

산수유에 다량 함유된 유기산과 코르닌 등과 같은 영양 성분들은 배뇨 작용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산수유 효능03

 

이렇게 배뇨 작용이 좋아짐에 따라 요실금이나 방광염, 전립선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산수유는 체내의 면역 세포 수를 증가시키고 세포 활성을 높여주어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뛰어난 산수유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기력이 떨어졌을 때 산수유 열매를 섭취하게 되면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 체력을 증진시켜주고, 추운 겨울철 원기 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두뇌 건강에 좋음

산수유 효능으로 뇌의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고,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두뇌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산수유 효능04

 

그리고 산수유는 집중력을 향상하는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불안감이나 초조한 마음 등을 안정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

산수유에 다량 들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은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장시간 스마트폰을 보게 되어 발생하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산수유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산수유 열매에는 타닌을 비롯하여 사포닌, 사과산 등의 유기산과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손상된 피부 세포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산수유 효능05

 

이러한 항염 작용으로 인해 여드름과 기미, 주근깨 등을 개선하고 색소 침착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음

산수유에 들어 있는 코르닌 성분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여 여성 호르몬 저하로 유발되기 쉬운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산수유 효능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 효과

산수유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바나나에 비하여 무려 10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산수유 효능06

 

이 칼륨 성분은 혈관 내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과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데도 산수유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원기 회복에 도움

산수유는 오래전부터 한방에서 자양강장을 위한 약재로 많이 활용해 왔다고 합니다.

허약해진 기력을 보충하고, 원기를 회복하는데도 좋으며, 특히 남성들의 스태미나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수유 부작용

산수유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산수유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에게는 적절하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감기 등으로 인해 열이 많이 있을 경우에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도라지와는 잘 맞지 않는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른 건강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