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감자 효능과 먹는법

돼지감자(뚱딴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돼지감자

꽃과 잎은 감자처럼 생기지 않았지만 뿌리 부분은 감자를 닮아서 '뚱딴지'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식물입니다. 또한 뿌리를 사료로 만들어 돼지가 먹는다 하여 돼지감자라고 도 합니다. 주요 성분은 '이눌린'인데 성인병이나 당뇨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돼지감자는 특유의 아삭함이 있고 영양손실을 막기 위해 생으로 먹기도 하며, 졸임류 반찬이나 볶음류 반찬에 또는 말려 볶은 뒤 차로 만들어 마시기도 합니다. 특히 돼지감자에 함유된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 성분은 당뇨에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자연에서 채취하기도 하고 요즘은 농가에서 재배하기도 합니다.

돼지감자효능

 

 

돼지감자 효능

○ 당뇨개선

돼지감자에 함유된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며 이는 혈당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눌린 성분은 몸속에서 분해되지 않은 채 대장까지 도달함으로 혈당이 급속하게 높아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 혈관 관리

돼지감자에 함유된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내에 있는 노폐물과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 변비제거

돼지감자의 천연 인슐린은 장내에서 유산균을 활발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몸속에 있는 유해성분들을 밖으로 배출시켜 대장 환경을 좋게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이 있어 숙변의 배출을 도와 변비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 골다공증 예방

돼지감자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몸속에서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어 골절 및 골다공증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게 합니다.

○ 빈혈 예방

돼지감자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원활하게 하여 체 내의 산소 공급을 도와주게 되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써 빈혈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 피부 건강

돼지감자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검게 만든다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막아주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게 됩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예방은 물론이고 탄탄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돼지감자는 원래 찬 성질이 있어서 열을 내려주어 아토피에도 좋은 효과를 봅니다.

○ 다이어트

돼지감자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몸속에서 유산균 증식을 도와 장을 튼튼하게 해 주고 포만감도 느끼게 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이눌린 성분은 체내에서 체지방을 분해하고 중성지방의 농도를 낮추어주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 면역력 강화

돼지감자에 함유된 칼륨, 철분, 비타민C, 미네랄 등의 성분들은 신체의 피로 해소, 또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되며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하여 췌장이 하는 인슐린 분비 역할을 보조하여 췌장의 부담을 줄여주게 함으로 췌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고혈압 개선

혈액 속의 중성 지방을 낮추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고혈압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돼지감자 활용

돼지감자를 말리게 되면 이눌린 성분이 보통의 5배 정도로 높아지게 되니 말려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껍질에도 많은 영양분이 있으니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돼지감자효과

 

 

돼지감자 먹는 법

차로 만들어 먹기

  •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다.
  • 프라이팬에 처음 5분은 센 불로 볶고 이후 중 약불로 볶아준다.
  • 충분히 볶지 않으면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약간 탔다 싶을 정도로 노르스름하게 볶아준다.
  • 꺼내어서 식혀 주시면 됩니다. (보관은 냉동 보관하세요)
  • 주전자나 냄비에 물을 붓고 너무 뜨겁지 않게 달여준다(뜨거우면 영양분 손실이 있음).
  • 맛있는 돼지감자 차를 즐긴다.

음료로 먹기

우유보다는 두유에 돼지감자 가루를 넣고 잘 흔들어서 드시면 됩니다.

요리에 활용

김치찌개나 된장찌개, 수제비 등등 어느 요리에 뿌려 드시면 좋습니다.


돼지감자 주의 사항

돼지감자는 찬 성분입니다. 맥주, 수박, 밀가루 등과 함께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면서 적당한 량을 드시면 됩니다. 공복에 섭취 시 혈당이 급속히 낮아져 저혈당이 올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쑥 효능 알아보기  (6) 2020.03.14
강황의 효능 및 먹는 법  (5) 2020.03.13
함초의 효능과 부작용  (1) 2020.03.12
깔라만시 효능과 먹는법 구하는곳  (2) 2020.03.12
미래 비관에 대하여  (2) 2020.03.11

Designed by JB FACTORY